솃
- 철도신호기사
 
 
HOME > 강좌안내> 철도신호기사
 
철도신호장치는 위험을 방지하고 한정된 선로상에 보다 많은 열차를 운행시키려는 목적 으로 설치되는 장비이다. 따라서 고귀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철도의 수송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신호장비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여 자격제도 제정.
 

철도에서 열차의 안전운행과 수송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신호장치, 선로전환장치, 궤도회로 장치, 연동장치, 폐색장치, 건널목보안 장치, 기타 안전설비등과 같은 신호장치를 관리, 취급하는 업무 수행.

-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신호보안 장치기기 제조 및 설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고도의 산업화로 도시화가 가속되면서 교통난, 환경문제 등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하철을 포함한 철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신호제어설비는 이러한 승객의 안전한 수송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최근에는 설비의 현대화·자동화가 상당부분 이루어져 안전도를 높이고 있다. 철도신호기사는 신호설비 운영관리에 대한 공학적인 지식과 실무경험을 겸비한 사람으로 주로 관리직에서 종사하고 있다. 관련분야에서의 급격한 인력수요는 예상되지 않지만 지하철의 경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추가로 지하철이 개통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기사 필기 시험이 3회차부터 산업기사와 같이 CBT 시험으로 변환됩니다.

기사 · 산업기사

회차

자격종목

등급

필기시험(산업기사 = CBT)

실기시험(필답형)

원서접수(Q-Net)

시험일자

합격자발표

원서접수(Q-Net)

시험일자

합격자발표

제1회

전기
전기공사

기사

1.23~1.26

2.15~3.7

3.13

3.26~3.29

4.27~5.12

5.29(1차)
6.18(2차)

산업기사

제2회

전기
전기공사
철도신호(기사)

기사

4.16~4.19

5.9~5.28

6.5

6.25~6.28

7.28~8.14

8.28(1차)
9.10(2차)

산업기사

제3회

전기
전기공사

기사

6.18~6.21

7.5~7.27

8.7

9.10~9.13

10.19~11.8

11.20(1차)
12.11(2차)

산업기사

1.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09: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임.
2.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임.
 
- 필기 : 19,400
- 실기 : 105,900
 
자세한 사항은 큐넷( http://www.q-net.or.kr)에서 확인해주세요